즐겨찾기추가 | 시작페이지로 | 이메일 | 관리자페이지
땅끝관광지
     땅끝유래
     땅끝전망대
     땅끝모노레일카
     갈두산봉수대
     땅끝탑
     송호해수욕장
     사구미해수욕장
     땅끝조각공원
     해양자연사박물관
달마산미황사
     달마산
     위치와창건
     대웅전
두륜산대흥사
     두륜산도립공원
     두륜산
     대흥사
     대흥사의 창건
고산유적지
     고산윤선도유적지
     녹우당
     유물전시관
     공재윤두서
우수영관광지
     명량대첩공원
     울돌목
     충무사
     우수영성지
화원관광단지
     개발사업내용
     교통편
     남도여행의꼭지점
     마스터 계획
명산
     병풍산
     두륜산
     달마산
     흑석산
사찰
     대흥사
     미황사
     은적사
     서동사
기타
     가학산자연휴양림
     고천암철새도래지
     영화촬영지
     조류생태관
충무사
충무사
충무공 이순신의 충성심과 구국정신을 추모하기 위해 1964년 건립한 사당이다. 명량대첩 비 와 충무공 영정을 봉안하고 있다.

충무사에 세워진 명량대첩 비 는 조선 숙종 때 충무공이 정유년(1597) 9월 16일 우수영 울돌목에서 거둔 명량대첩 을 기록한 것인데 비문은 숙종 때 대학자 예조판서 이민서가 짓고 당대의 명필(名筆) 판돈령부사 이정영이, 홍문관 대제학 김만중이 전자로 써서 숙종 14년 3월에 문내면 동외리에 건립했다. 그런데 2차대전을 유발한 일본의 조선총독부가 왜란당시 크게 패한 기록이 담긴 그 비(碑)를 가만둘 리 만무했다. 그래서 1942년 전남 경찰부에 비를 뜯어서 서울로 올리라는 명령을 내리자 일본인 경찰들이 인부들과 목수, 학생들까지 강제 동원하여 높이 2.67m, 폭 1.14m나 되는 거대한 비석을 500m 떨어진 우수영 선창으로 옮겼으며 비각을 흔적도 없이 헐고 말았다.

이 일로 인부가 죽고 목수 두 사람이 원인 모를 병으로 죽자 조선총독부는 한때 대첩비를 아예 없애버릴 계획을 세웠으나 불길한 일들이 발생하자 감히 실행을 못하고 경복궁 근정전 뒷들에 파묻어 버렸던 것이다.

1945년 해방이 되자 우수영 유지(有志)들은 대첩비를 찾기 위한 '충무공 유적 복구 기성회'를 조직하고 경찰부와 총독부에 수소문한 끝에 파묻혀 있는 대첩비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러나 거대한 대첩비를 우수영 으로 옮길것이 막연했다. 이들은 미군정청(美軍政廳)에 면담을 요청하여 협조를 구해 미군 트럭에 실어 서울역으로 옮겨 목포까지 열차로, 목포에서 다시 배를 이용하여 우수영 선창으로 되돌아 오게 되었다. 그러나 비(碑)를 세울 장소가 없어져 버렸기 때문에 제각(祭閣)을 짓기 위한 모금 운동에 들어갔으나 턱없이 부족한 기금 때문에 풍물패를 조직, 나주 무안 등 8개 군을 돌기도 했고 대첩비를 수백장 탁본하여 여러 시와 학교 관공서를 돌아 다니며 팔기도 했다. 드디어 1950년 비각이 완공되어 비를 세울 수 있었다.

이렇게 해서 지금은 학동으로 자리를 옮긴 명량대첩 비 는 최근 두 차례나 믿지 못할 영험이 나타났다. 국가의 대난이 예상될 때면 땀 흘리듯 검은 물이 흘러나와 나라의 장래를 근심한 충무공의 충절이 살아난 것이라고 한다. 1950년 6·25사변과 1980년 5·18민중항쟁 때 이 비는 두 번 우국의 눈물을 흘린 것이다.

명량대첩 비 는 1965년 보물 503호로 지정, 66년에는 사당이 지어졌다. 그후 75년 성역화를 위한 조경사업을 시작해 충무공 탄신일에 고 박정희 대통령이 친필한 충무사라는 현판을 걸었으며 매년 4월 28일 제향(祭享)하고 있다.

<참고문헌>
해남문화유적도록, 해남문화원, 황도훈, 1995.
해남의 고대문화와 그 사회, 황도훈, 해남문화원, 1995.
해남, 정윤섭, 향지사, 1997.
아이콘 관광안내
아이콘 교통/입장료
- 일단 해남까지 가서 우수영까지 가는 버스를 이용한다.
- 33Km정도이며 버스는 20분 간격 운행한다.
아이콘 주변관광지

해식절벽, 공룡화석지, 옥석공예품단지, 도장사, 울돌목

아이콘 기타

우수영관광지 관리사무소 (☏ 061-532-4088)

상호 : 발리모텔 사업자 등록번호 : 107-11-27999
주소 :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 선두리 562번지 TEL 061-533-5518 FAX 061-533-5568 E-mail : moon1804@hanmail.net
copyright 2007 bally mote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