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시작페이지로 | 이메일 | 관리자페이지
땅끝관광지
     땅끝유래
     땅끝전망대
     땅끝모노레일카
     갈두산봉수대
     땅끝탑
     송호해수욕장
     사구미해수욕장
     땅끝조각공원
     해양자연사박물관
달마산미황사
     달마산
     위치와창건
     대웅전
두륜산대흥사
     두륜산도립공원
     두륜산
     대흥사
     대흥사의 창건
고산유적지
     고산윤선도유적지
     녹우당
     유물전시관
     공재윤두서
우수영관광지
     명량대첩공원
     울돌목
     충무사
     우수영성지
화원관광단지
     개발사업내용
     교통편
     남도여행의꼭지점
     마스터 계획
명산
     병풍산
     두륜산
     달마산
     흑석산
사찰
     대흥사
     미황사
     은적사
     서동사
기타
     가학산자연휴양림
     고천암철새도래지
     영화촬영지
     조류생태관
갈두산봉수대
갈두산봉수대
이곳은 육지의 최남단 갈두산(葛頭山,해발156.2m) 정상에 위치한 봉수대(烽燧臺)이다. 갈두산 봉수는 광무(光武) 10년(1906) 영암군(靈巖郡)에 속하였던 송지면(松旨面)이 해 남군(海南郡)에 이속(移屬)됨에 따라 편입된 지역이다. 이곳 갈두산 봉수대는『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동국여지지(東國與地志)』에 “동쪽으로 강진현(康津縣) 좌곡산(佐谷山, 현 북일 면 봉태산), 서쪽으로 해진군(海珍郡) 화산(花山, 현 해남 화산면 관두산(館頭山))에 준하여 설치”된 것으로 전하고 있으며, 조선초에 설치되어 고종(高宗)때 폐지(廢止)된 것으로 보인다.

봉수제도는 삼국시대(三國時代)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朝鮮時代) 세종(世宗)의 4군6진 개척과 더불어 확립되었다. 봉수는 낮에는 연기(煙氣), 밤에는 횃불로써 국가의 급한 소식을 왕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해당지역에도 알려 적(賊)의 침략(侵略)에 대비했던 군사통신방법(軍事通信方法)으로 그 수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조선시대 법전인 『경국대전(經國大典)』에서는 평상시에는 1개의 홰, 적이 나타나면 2홰, 경계에 접근하면 3홰, 경계를 범하면 4홰, 접전하면 5홰를 올리도록 했다. 그러나 만약에 적이 침입했을 때 안개·구름·비바람으로 인하여 봉수가 전달되지 않을 경우에는 화포(火咆)나 각성(角聲) 또는 기(旗)로써 알리거나 봉 수군(烽燧軍)이 직접 달려가 알리도록 했다. 갈두산 봉수대는 당초 원형을 알아볼 수 없도록 파괴되어 있었던 것을 복원한 것으로 자연석을 이용하여 막돌로 쌓았으며 봉수의 직경은 4.5m내외이다. 봉수대의 하부는 바윗돌을 사용하고 상부로 올라갈수록 작은 돌을 이용하여 축조하였다.
상호 : 발리모텔 사업자 등록번호 : 107-11-27999
주소 :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 선두리 562번지 TEL 061-533-5518 FAX 061-533-5568 E-mail : moon1804@hanmail.net
copyright 2007 bally motel all rights reserved.